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수컷 강아지 중성화 수술 시기 비용 준비물 부작용

by 예리나즈 2023. 5. 23.

수컷 강아지 중성화 수술 시기 비용 준비물 부작용

 

강아지들도 사람처럼 일정 시기가 되면 신체적 변화가 생깁니다. 특히 수컷 강아지의 경우 생후 4~5개월 정도에 변화를 겪는다고 하는데요. 시기에 중성화 수술을 해주면 수컷의 습성이 몸에 남지 않을 있다고 합니다. 수컷 강아지의 중성화 수술을 언제 해주어야 하는지와 수술 비용 그리고 준비할 것들과 부작용은 어떤 것이 있을지 말씀드리겠습니다.

 

 

 

수컷 강아지 중성화 수술 시기

수컷 강아지는 보통 생후 4~5개월이 되면 중성화 수술을 해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생후 4~5개월에 수컷 강아지들에게 발정 증상들이 나타나기 시작하는 마킹을 하거나 마운팅을 하고, 생식기에 질병이 발생할 확률이 높기 때문에 수술 시기를 맞추어 진행해 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하지만 체중이 2kg 미만이거나 대형견일 경우에는 수술 시기를 미루는 것이 좋습니다. 

 

수술 일정은 동물 병원 의사 선생님과의 상담 결정하면 됩니다. 제가 다니는 동물 병원 원장님께서는 너무 일찍 필요는 없다고 하셔서 생후 6개월이 지난 후에, 러피의 상태를 보고 하자고 말씀해 주셨습니다. 그래서 러피는 7개월이 거의 되었을 중성화 수술을 하였습니다.

 

 

 

중성화 수술 효과

수컷 강아지의 경우 잠복 고환이 있을 있는데, 이때 정상에 비해 종양 발생률이 매우 높다고 합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 중성화 수술을 해주는 것이 좋고, 또한 수술을 통해 발정기에 받을 있는 스트레스 증상을 해소할 있다고 합니다. 호르몬에 의한 우울감, 식욕 저하, 예민한 증상들을 없앨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중성화 수술을 강아지들의 경우 수술을 받지 않은 아이들에 비해 평균 수명이 길다고 합니다.

 

 

 

중성화 수술 준비물

수술은 전신 마취를 하고 진행하기 때문에 수술 금식은 필수입니다. 수술 3~4시간 금식 금수를 하여야 합니다. 또한 수술이 끝난 수술 부위를 핥지 않게 하지 위한 넥카라도 필수입니다. 

 

 

 

중성화 수술 관리

러피는 수술을 당일 저녁도 마취로 인한 구토 증상이 있을 있다고 하여 금식하라고 해서 그날은 저녁밥을 주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나서는 실밥을 뽑을 때까지 일주일 넥카라를 해주었으며 상처 부위를 소독해 주었고, 수술 다음날부터 3일간은 먹는 약을 아침저녁으로 먹였습니다. 러피의 경우 마취 부작용이나 수술 부작용이 딱히 있지는 않았지만 나흘간은 매우 기력이 없고 힘들어하는 모습이었습니다. 실밥을 뽑을 때까지는 감염의 우려가 있어 산책과 목욕을 해주지 않았습니다.  

 

 

 

중성화 수술 부작용

호르몬 변화로 인해 쉽게 과체중이 있다고 합니다. 모든 강아지에게 해당되는 이야기는 아니지만 해당 증상이 보일 경우 운동량을 늘려주거나 급여량을 줄여주는 방법이 것입니다. 또한 수술 시간이 많이 지나도 붓기가 심하거나 수술 부위가 벌어지는 등의 증상이 있을 경우, 구토, 발열, 설사, 어지럼증 이상 증세가 있다면 바로 병원에 문의 방문해야 합니다.

 

 

 

중성화 수술 비용

수컷 강아지의 경우 중성화 수술 비용이 보통 10~20 원대라고 하는데요. 러피는 빠지지 않은 유치가 있어 중성화 수술을 유치 발치와 여러 검사까지 함께 하여 30 원의 비용이 들었습니다. 비용 또한 병원 별로 천차만별이기에 여러 병원에 문의를 하고 진행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댓글